KOTRA(사장 유정열)가 수출 플러스 조기 달성을 위한 성과창출형 사업을 하반기에 집중 추진한다. 2600개 사 참가 대형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100대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일일이 방문해 애로해소를 집중지원하는 등 대형화·맞춤형 지원을 강화해 수출확대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6월 들어 무역수지가 16개월 만에 흑자로 전환되고 수출도 올해 최저 감소율을 기록했지만, 주요국 경기회복 지연 등 하반기 수출의 불확실성도 상존한다. 이에 KOTRA는 정부의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 맞춰 하반기 수출성과를 최대한 창출하기 위한 사업추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본사 모든 간부와 주요 해외지역본부장을 긴급 소집했다.

이 자리에서 KOTRA는 △(대형사업) 대형 플래그십 사업 개최 및 수출 유망 건 집중 지원 △(확대·재개) 수출이 활발한 100대 중소·중견기업 1:1 애로해소 및 수출 중단 내수·초보기업의 수출재개 지원 강화 △(후속·밀착) 상반기 유망 인콰이어리 선별·사업 참가기업 전수조사 기반 후속 지원 업그레이드 △(지역·품목) 데이터 및 해외시장정보 활용 지역·품목별 수출기회 발굴의 하반기 4대 사업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대형사업 : 국내외 2600개 사(국내 2000개 사, 해외바이어 600개 사)가 참가하는 플래그십 상담회 ‘붐업코리아(10월, 킨텍스)’ 등 대형 사업을 통해 수출 모멘텀을 확보한다. 또한 소부장(일본 미래차·스마트팩토리 글로벌파트너링), ICT(스마트시티협력센터 5→6개국 확대), 바이오(동남아·중남미 전문 무역사절단), 서비스(에듀테크, 프랜차이즈 등 국내 전문전 연계) 등 주요 수출 산업별 유망지역을 타겟팅해 지원을 강화한다.

· 확대·재개 : 100대 수출 중소·중견기업을 본부장, 실·팀장이 직접 방문해 애로를 파악하고 집중 지원하는 ‘수출 볼륨업’ 사업을 신설한다. 또한 ‘수출 리스타트·레벨업’ 사업으로 2021~2022년 수출이 중단된 내수·초보기업 790개 사를 추가로 지원하는 등 수출 저변도 확대한다.

· 후속·밀착 : 상반기 발굴 인콰이어리 3천여건 중 성약이 유망한 100건을 선정해 수출전문위원(160명)과 3월에 신설된 거래알선 T/F(35명)를 투입해 업그레이드된 지원을 제공한다. 또한 2021~2022년 해외전시회 한국관 참가기업 6400개 사, 2023년 물류바우처 참가기업 384개 사 등 기존 사업 참가기업의 애로를 전수 조사하고 교신 중단 바이어 재접촉 등 후속 지원을 대폭 강화한다.

· 지역·품목 : 해외 실거래 데이터(선하증권 등)와 디지털마케팅 등 디지털 기술로 수입 확률이 높은 해외바이어 정보를 엄선해 230여개 사에 제공하고 지역별 특색에 맞는 마케팅을 지원하는 ‘데이터 비스포크(맞춤형)’ 사업을 신설한다. 또한 7월 중 ‘무역관이 미리 찾은 유망 틈새품목’ 보고서를 발간해 7개 테마(규제, 인구, 로봇, 치안, 건강, 소비, 공급망)에 따른 30여개 품목 제시하는 등 해외무역관이 현장에서 직접 조사한 수출 직결정보를 기업에 수시로 제공할 예정이다.

한편 외국인투자가 300개 사가 참석하는 국내 최대 외국인투자유치 행사(Invest Korea Summit)를 11월에 개최하는 등 외국인투자·국내복귀기업 지원을 통한 첨단산업 투자 활성화도 하반기에 지속할 예정이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올해 하반기는 위기를 극복하며 성장해온 우리 수출의 저력을 보여줄 중요한 변곡점”이며 “단 1달러라도 더 수출하겠다는 절실한 마음으로 하반기 주요 예정사업을 충실히 추진해 수출 플러스 조기 달성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언론연락처:KOTRA 기획혁신팀 이성녕 팀장 02-3460-7061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저작권자 © 국정보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