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뉴스Q

기사검색

본문영역

11공병대대, 항공·기갑·방공·화생방 부대 등 참가

육군 5공병여단,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 실시

2024. 03. 20 by 국제뉴스
K1E1전차가 완성된 연합부교를 통해 임진강을 도하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K1E1전차가 완성된 연합부교를 통해 임진강을 도하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육군=국제뉴스) 이운안 기자 = 육군 5공병여단은 3월 11일부터 2주간, 경기도 파주시 임진강 일대에서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11공병대대와 함께 한미연합 제병협동 도하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한미 양국의 실전적 도하작전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된 이번 훈련은 연합자산을 활용한 작전 수행방법을 정립하고, 한미 도하자산의 상호운용성을 검증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훈련에는 5공병여단을 비롯해 5군단 항공단·방공단·화생방대대와 5기갑여단 전차중대, 1항공여단 301항공대대, 미2사단/한미연합사단 11공병대대 장병 약 470여 명이 참가하였으며, 리본부교(RBS)·美 개량형 전술부교(IRB)를 포함한 공병장비 65대와 시누크(CH-47D) 및 500MD, 美 아파치(AH-64E), K1E1전차, 방공무기인 천마와 천호 등이 투입되었다.

훈련은 한미연합 공병정찰을 시작으로, 문교구축 및 도하, 항공수송을 통한 연합부교 구축, 기동부대 부교도하 순으로 진행되었다.

아군 기동로 확보를 위한 도하명령이 하달되자, 한미 장병들은 한측 리본부교(RBS)와 미측 개량형 전술부교(IRB)를 1개 교절씩 교차 연결하기 시작했다.

동시에 500MD가 출동해 공중정찰을 한 후 화생방부대가 연막차장을 실시하였으며, 한편에서는 적의 공습으로부터 아군을 방호하기 위해 천마와 천호가 운용되었다.

한미 양국의 시누크헬기가 도하자산을 공중수송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한미 양국의 시누크헬기가 도하자산을 공중수송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특히, 도하자산 피해 발생에 따라 시누크(CH-47D) 헬기가 한측 리본부교(RBS)와 미측 개량형 전술부교(IRB)를 공중으로 수송하여 부교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아군 기동부대의 공격 기세 유지를 보장하였다.

이어 한미 장병들이 함께 힘을 합해 내부교절을 상호 교차로 결합해 임진강 강폭 180m를 연결하는 연합부교를 3시간 만에 완성하여 연합 도하자산의 상호운용성을 향상시켰다. 곧이어, K1E1전차 등 아군부대가 부교를 건너 목표지점으로 신속히 기동하며 훈련은 종료되었다.

부대는 훈련 한 달 전부터 미군과 전술토의·지형 정찰·FTX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훈련을 준비해왔으며, 훈련 기간에도 수차례 연합 전투협조회의를 실시하며 성과 있는 훈련이 될 수 있도록 힘썼다.

이번 훈련에 참가한 김진우(소령) 5공병여단 도하중대장은 “작전이 곧 훈련이고, 훈련이 곧 작전이라는 생각으로 최선을 다해 훈련을 진행했다”며, “한미 도하장비의 상호운용성을 극대화하고 연합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고 밝혔다.

브랜트 키니(Brent Kinney/중령) 미 11공병대대장은 “한국군과 미군이 함께 훈련하면서 한미동맹의 강력한 힘을 보여줄 수 있었다”며, “언제 어디서라도 연합전력의 기동을 보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5공병여단은 이번 훈련을 통해 추가적인 훈련과제를 도출하고, 제대별 전술훈련과 다양한 연합·합동훈련을 실시해 작전수행능력을 향상시켜 나갈 예정이다.

연합부교를 도하한 K1E1전차가 적진으로 기동하던 중 생존성 향상을 위해 연막 차장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연합부교를 도하한 K1E1전차가 적진으로 기동하던 중 생존성 향상을 위해 연막 차장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대공무기인 천마가 완성된 연합부교를 통해 임진강을 도하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대공무기인 천마가 완성된 연합부교를 통해 임진강을 도하하고 있다.(사진제공.육군)

이운안 기자 hy8269631@hanmail.net

<국제뉴스에서 미디어N을 통해 제공한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