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들에게 ‘13월의 월급’으로 불렸던 연말정산이 ‘13월의 세금폭탄’으로 바뀌었다. 세법 개정으로 인해 환급액이 줄어들거나 오히려 돈을 토해내야 하는 직장인이 많아지면서 패션 소비 행태도 예년과 확연히 달라진 양상을 보이고 있다.

패션 전문 쇼핑몰 아이스타일24(대표 김기호)에 따르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사이트에서 2014년 소득공제 자료 이용이 시작된 15일부터 20일까지 의류 카테고리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때아닌 간절기 의류의 판매량이 전주 대비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말정산 환급액을 기대하고 고가의 겨울 패딩, 다운점퍼 등을 쇼핑했던 회원들이 환급액이 줄어들 것을 본격적으로 알게 된 지난 주말부터 단가가 높은 상품은 취소하는 소비 패턴도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고가의 겨울 의류 구매 취소율이 전주 대비 31%나 늘어났고 대신 실속 있는1만원 대 상품의 매출은 전주 대비 60% 증가했다.

통상 연말정산 기간에 단가가 높은 겨울 의류 판매가 활발해 지지만 올해는 세금폭탄이 예상되면서 소비심리에도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의 경우, 1월 4주차에 판매된 상품을 분석한 결과, 전주 대비 패딩 및 다운점퍼 74%, 무스탕 43%, 야상점퍼 34%, 모직코트 21%으로 겨울 아우터의 신장률이 높았다. 반면 올해는 겨울 의류 판매는 다소 부진한 대신 간절기 재킷의 판매량이 65% 증가, 7부·9부 팬츠가 57%, 니트류는 53%, 후드점퍼 36% 각각 신장했다.

아이스타일24 여성의류 담당 진선영 MD는 “다음 달 월급에 연말정산 환급액을 기대하며 고가의 겨울 패딩, 코트 등을 구매했다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취소하는 사례가 눈에 띄게 나타났다”며 “고가의 겨울 의류 대신 상대적으로 저렴한 간절기 상품을 구입해 겨울철에는 여러 벌 활용해 보온 기능을 높이면서 봄까지 장기간 활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아이스타일24는 오는 2월 14일까지 르샵(Leshop), 크리스 크리스티(CHRIS CHRISTY), 코데즈컴바인(codes combine) 등의 전 상품을 최대 95% 할인 판매하는 ‘사상초유 대박사건’ 이벤트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국정보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