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소비자원(대표 조남희, 이하 금소원)이 국정을 농단하여 전 국민의 공분과 세계적 망신을 초래한 최순실 일가와 하수인들을 외환관리법, 조세법(조세포탈), 특가법(재산국외도피), 범죄수익은닉, 실명제법 등의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소원은 최순실 일당들이 장기간 불법 범죄자금 등을 국내에 은닉 송금하는 과정에서 불법적인 자금 모집과 거래, 송금 등이 있었는지 먼저 밝히는 것이 문제의 본질을 보다 더 빠르고 쉽게 밝힐 수 있다는 점에서 금융당국과 금융사들에 대한 전방위 불법금융범죄 비호 수사도 동시에 신속히 진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최순실 등이 장기간 불법적인 자금 모금 및 세탁, 거래 등이 가능했던 것은 금융당국과 금융회사의 뿌리 깊은 하수인들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는 점에서 이번 전방위 수사를 통해 명백히 밝혀내야 할 뿐만 아니라, 이는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지금 검찰의 수사는 한미약품의 수사 규모보다 못한 수사진으로 구성할 것이 아니라, 대규모 특별 수사기구를 통해 밝혀야 할 것이다.

오랫동안 수백억 원 규모의 계좌 거래에는 금융당국의 협조, 묵인 등이 없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바보 외에는 그렇게 판단하지 않을 것이다. 어떻게 이런 거액의 거래가 금융정보분석원의 모니터링 없이 이루어 질 수 있었으며, 금융사의 거래가 가능할 수 있었는지 의혹을 가질 수 밖에 없는 것은 당연하다 할 것이다. 이런 점에서 금융정보분석원과 관련 금융사의 압수수색 등의 모든 법적 조치를 하루 빨리 실행하는 것이 국정의 농단을 밝히는 단초이고 실체적인 접근의 중요한 경로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이와 관련하여 검찰의 수사와는 별도로 금융위는 이와 관련된 범죄행위를 하루 빨리 발표해야 할 것이고 관련된 금융관료 하수인들과 금융사들에 대한 고발과 제재를 해야 할 것이다.

금융위가 이런 국가적인 망신과 국민의 신롸를 저버린 최순실 일당의 금융불법거래에 대한 책임조차 느끼지 않으려는 교활한 술책이나, 수사를 이유로 또 다시 국민을 우롱하는 처사를 반복한다면 이는 용납될 수 없다는 점에서 금소원은 모든 조치를 다할 것임을 밝혀 두고자 한다. 이제라도 금융위와 위원장은 그럴 듯하게 진행하려는 꼼수의 금융개혁 쇼를 중단하고 이 최순실 일당의 금융범죄행각을 책임있게 밝혀 내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본다.

금소원은 금융위는 산하의 금융정보분석원이 무슨 짓을 하며 이 지경이 되도록 최순실 일당과 미르, K스포츠재단들의 자금거래 내역을 어떻게 처리해 왔는지를 명백히 밝혀야 하며, 동시에 관련된 최순실 일당을 도운 금융관료나 하수인들에 대해서는 엄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임종룡 금융위원장의 마지막 소임 중 하나일 것이다. 아울러 최근 물의를 빚고 있는 한국증권금융의 낙하산 3인과 한국거래소 정찬우 이사장 등의 낙하산 인사, 예탁결제원의 유재훈 사장의 한심한 행실 무능 및 AIIB 내정 등에 대한 취소, 파면, 사퇴 등를 통해 권력의 시다바리 인사 의혹이 있는 거지 같은 인사 폐해를 바로잡는 첫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정보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