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26일 서울 종로 한국특수교육재단/한국공인탐정협회 주 강의실에서 대한민국재향군인회 PIA사설탐정 최고위과정 입교식 행사가 거행되었다.

이날 행사에는 재향군인회 평생교육원 황동규 원장, 한국공인탐정협회 하금석 회장, 강정석 교육이사, 이상원 교수, 재향군인회 이인종 부원장, 조명환 주임교수가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고 첫날 수업은 용인대학교 경찰행정학과 이상원 교수와 대한공인탐정연구원 백기종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었다.

이번 PIA사설탐정 최고위과정은 대한민국재향군인회와 한국특수교육재단/한국공인탐정협회 업무제휴 협약을 통해 공동으로 주관 및 시행하고 경찰청 사단법인 대한공인탐정연구협회가 인증 및 평가하는 특별과정으로 약 8주 동안 탐정이론 및 탐정실무 교육으로 진행되며, 탐정학개론. 관련법, 범죄학, 필적 위변조감정, 보험범죄조사, 신용카드범죄조사, 지문채취 및 과학수사, 드론조종 이론및실무, 몰카및도감청 탐지 등 매주 토요일 오전. 오후 8주 과정으로서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전문 교수진들로 구성되어 있는 탐정 최고위 전문 교육과정이다.

그동안 탐정업 규제 법률인 신용정보법(제40조 4항, 5항)의 탐정업 금지조항이 20년 2월 4일개정됨(2020.8.5시행)에 따라 한국은 탐정업 사업자 등록으로 자유서비스업이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타 법률에 저촉되지 않는 범위에서 사생활과 무관한 탐정업무는 가능하게 됨에 따라 전 현직 군 경찰 수사. 조사 정보. 보안 관련업무 종사자 등 전역 군인들이 탐정업 직업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국내 최초 경찰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제2009-0001호) 탐정 자격증인 PIA사설탐정사 자격취득 후 자유업으로 탐정 사무실을 창업하여 다양한 분야의 탐정 업무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특수교육재단/한국공인탐정협회 하금석 회장은 국내의 탐정분야 황무지에서 21년간 학술, 연구 교육 개발 등 개척자 역할을 해왔고 국내 최초 경찰청,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PIA사설탐정 전문자격증을 국내 최초롤 등록 발급하였고, 국내 최초 탐정관련 전문 서적을 발간한 선구자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한국공인탐정협회는 국내에서 가장 오랜 전통과 역사를 갖고 있으며 군. 경찰 수사. 조사 실무자 PIA사설탐정 전문 인력 최다 배출 1위로 약 6800여명의 PIA사설탐정 전문 인력을 배출한 국내 최고를 자랑하는 한국탐정사관학교 전문 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한국공인탐정협회를 모방한 유사단체가 우후죽순으로 생겨나 유사 탐정관련 자격증이 난발되고 있어 주의가 요망된다. 또한 요증 불법 흥신소 신부름센터 업체가 탐정업으로 변신하고 있고, 탐정 플랫폼 업체를 만들어 탐정일을 연결해 주겠다고 하며 탐정업자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어 탐정업체 선택 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탐정교육 및 관련자격취득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사전에 어떤 단체에서 발급하는 자격증인지, 전통과 역사가 있는 단체인지. 관련학문과 전문 교육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등 을 잘 확인 하고 교육과정을 선택하시길 바라며 이제는 탐정관련 자격증도 다 같은 자격증이 아니며 브랜드가 있다는 것을 일이야 한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www.kspia.kr) 또는 전화(1599-6272)로 문의 하시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정보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