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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덕신공항' 국토부 '패싱' 불가…"도로·철도 등 접근성 지원 유력"

김희준l승인2020.11.17l수정2020.11.17 1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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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수삼 김해신공항 검증위원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검증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20.11.17/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세종=뉴스1) 김희준 기자 =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재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을 사실상 백지화하면서 동남권신공항 입지선정이 원점검토될 가능성이 커졌다. 여당은 내년 부산시장 선거를 앞두고 가덕신공항으로 결론 짓자는 입장이지만, 이에 대한 책임론에선 자유롭지 못한 상황이다.

일각에선 절차상 원점 검토의 틀을 따르되, 검토기간을 대폭 단축하고 가덕신공항에 배후 교통망을 대폭 늘리는 방식으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 추진될 것으로 내다봤다.

17일 국회와 정부 관계자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총리실 재검증위원회가 김해신공항을 부적합 판단하면 '후보지 물색 등 원점부터 다시 착수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현시점을 기준으로 수요를 다시 조사해 김해신공항 외에 새로운 대안입지를 검토하고 이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이다. 이 경우 가덕신공항 외에 지난 2016년 당시 거론됐던 경남 밀양도 검토 입지로 재부상할 수 있다.

이와 관련 여당에선 한때 가덕신공항을 직접 선정해 발표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공항입지 선정의 주부부처인 국토부를 패싱한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는 "입지선정 절차상 나와 있는 기준을 생략한 채 이른바 정치적 결단으로 입지를 결정할 경우, 이후 파생된 문제에 대한 책임소재가 불분명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제도를 수정하지 않는 한 정해진 입지선정 절차를 무시할 수는 없다는 설명이다.

대신 정부 안팎에선 가덕신공항의 접근가능성을 높이는 등 경쟁력을 높이는 방식을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관측했다.

아직 가덕도를 중심으로 한다는 점 외에 구체적인 청사진이 나오지 않은 만큼 적어도 2016년 발표된 시나리오보다 경쟁력을 보강할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추가될 항목으로는 Δ부산신항만을 연계한 물류구상Δ배후도로·철도망과 연계하는 방안 Δ도심접근성 확보 방안 등이 있다.

국회 관계자는 "여당과 청와대의 복심은 이미 '답정너'로 가덕신공항에 있는 만큼, 부산시의 협조를 얻어 최대한 입지검증 절차를 빨리 진행시키고 이를 확정지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뉴스1 <뉴스커넥트>를 통해 제공받은 컨텐츠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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