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가 8월 29일부터 9월 1일까지 문화역서울 284에서 ‘2019 한복상점’을 개장한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한복진흥센터(원장 최봉현)가 주관하는 이 행사는 한복상품의 판로를 넓히고 한복시장 유통 활성화를 위해 마련된 '한복상점'은 국내 유일한 한복박람회다. 한복 및 각종 소품 대규모 할인 판매와 '2019 한복 디자인 프로젝트 수상작' 전시 등을 비롯한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올해 참여 업체는 71곳으로 지난해 36곳에 비해 약 두 배 증가했다. 할인폭은 평균 정상가의 30%에서 최대 80%까지다. 구매 금액별로 한지접시, 한복 여권지갑, 셀카봉, 노리개 등 다양한 사은품을 증정하고 전통차, 다과 등 전통 간식을 무료 제공하는 행사도 마련된다.

한복의 최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전시도 열린다. 1층 전시장에서는 한복디자인 프로젝트에 당선된 신진한복 디자이너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한복상점 방문객들은 꼭 한복을 사지 않더라도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매듭 안경줄, 보자기 포장, 자수브로치(장식핀), 댕기 머리핀, 작은 청사초롱, 버선 가방장식 등, 전통소품 6종류 만들기 체험 프로그램이 행사 기간 내내 문화역 서울 284 2층에서 1일 3회 진행된다.

또 무료로 한복을 입고 '인생사진'을 찍을 수 있는 '한복 사진관'(현장접수)이 1층에서 행사 기간 동안 운영된다. 행사장에 설치된 장소 7곳에서 도장을 찍은 방문객 500명에게 전통노리개를 증정하는 도장 찍기 행사도 열린다. 한국국학진흥원이 진행하는 '유교 목판 찍기' 체험과 유아를 동반한 방문객을 위한 '이야기 할머니가 들려주는 전래동화 구연' 등에도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국정보안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